애플 비전 프로 특징
애플 비전 프로
팀 쿡 애플 CEO는 WWDC 2023에서 “오늘은 컴퓨터를 이용하는 형태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라며 “vision Pro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됐다. 완전 새로운 혁명적인 입력 시스템과 수천 개 이상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선보인다”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에는 visionOS가 탑재되었으며, 소프트웨어는 3D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어플이 디스플레이 틀에서 벗어나 원하는 크기로 나란히 정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써 이용자는 무한한 스크린용 공간과 즐겨 쓰는 앱에 대한 접근성, 멀티태스킹을 하는 완벽히 새로운 형식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관망합니다. 매직 키보드와 매직 트랙패드를 지원해, 사용자가 작업에 맞는 공간을 구성하거나, 맥 시스템을 apple vision Pro에 무선으로 통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가격
vision Pro는 애플이 2014년 애플워치 판매 이후 9년여 만에 내놓은 신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WWDC 2023에서 발표한 비전 프로의 금액은 3499달러(한화 약 455만원)다. 하지만 애플의 MR(혼합현실) 헤드셋 ‘비전 프로’가 베일을 벗자마자 ‘비싼 가격’이 성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 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쿡 대표조차 vision Pro가 3천499달러의 가격으로 흥행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는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경쟁사 메타의 제품보다 3배나 비싼 비용이기 때문입니다. 저커버그는 미 캘리포니아 멘로파크 본사에서 열린 전체 직원 회의에서 “vision Pro에는 마법의 솔루션이 없다”며 “최근 발표한 메타의 퀘스트3 헤드셋보다 7배나 더 비싸다”고 전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디자인
apple vision Pro는 일반적인 디자인 측면에서 이 헤드셋은 메타 퀘스트 프로와 스키 마스크를 합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착용해도 편안한 착용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벼운 패브릭과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헤드셋 전면은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에 부착되는 3D 곡면 라미네이트 유리 시트로 디자인하였습니다. 버튼 하나, 디지털 회전식 크라운, 냉각을 위한 통풍구가 있는 심플한 디자인이 이번 애플 vision Pro의 큰 장점입니다. 다음으로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런칭될 라이트 씰은 얼굴에 맞게 구부러져 편안하고 정밀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스피커를 귀에 가깝게 고정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오디오 유닛(애플에서는 ‘오디오 포드’라고 부름)을 포함하는 유연한 주름을 갖춘 스트랩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D 니트 헤드밴드는 신축성 있는 구조로 착용감을 높여주고 있으며, 간단한 클릭 메커니즘으로 헤드셋 본체에 부착됩니다. 애플 워치에서와 같은 다른 크기나 스타일의 헤드밴드로 신속하게 쉽게 교체할 수 있을 전망인데 더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는 조정 다이얼도 탑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특징
vision Pro의 특히 놀라운 점은 헤드셋 외부에 세 번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압니다. 이 커브드 OLED 패널은 헤드셋 내부의 카메라가 전송하는 피드를 사용하여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자의 눈을 보여주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가령 완전 몰입형 콘텐츠를 시청할 때는 디스플레이가 불투명해지지만, 다른 사람이 가까이 다가와 말을 걸면 패널이 시야에 들어오는 등 유저가 하는 작업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의 경우 두 개의 ‘오디오 포드’에는 각각 두 개의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오디오 레이 트레이싱을 활용하여 방의 정확한 크기, 레이아웃 및 재질에 맞게 ‘주변 공간 오디오’를 설정합니다. 이 모든 우수함의 대가는 배터리 크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 헤드셋이 전원에 연결된 상태에서 “하루 종일”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지만, 외장 배터리로 사용할 경우 최대 2시간까지만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애플의 화려한 포장에도 불구하고 아직 여행이나 외부에서 이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지어 베터리로 영화 한 편도 끝까지 플레이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호환성
비전 프로 아이폰, 아이패드, 맥과 동기화될 수 있으며 콘텐츠와 계정이 공유됩니다. 놀라운 점 중 하나는 다른 하드웨어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맥북 디스플레이를 보는 것만으로도 디스플레이의 콘텐츠를 헤드셋 인터페이스로 전송할 수 있으며, 즉 노트북 화면이 비어 있는 동안 비공개로 파일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헤드셋은 시선 추적, 제스처, 음성 제어(메시지 받아쓰기 포함)로 제어되지만,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해 전통적인 작업 경험을 할 수도 있으며. 페이스타임 통화도 지원합니다. 단 애플은 시선 추적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얼굴 움직임을 정밀하게 재현하는 3D 디지털 아바타를 렌더링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보안과 관련해 애플은 홍채의 고유 패턴을 인식하는 눈 스캔 기술인 옵틱 ID를 구현하였습니다. 이는 추측대로 애플 페이, 앱스토어 구매 및 비밀번호 입력을 제공하며, 헤드셋을 공유하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개인 정보 보호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혁신
비전 프로는 현실과 가상의 융합을 통해 유저에게 새로운 경험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제품입니다. 이를 통해 애플은 메타버스와 MR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며, 유저들에게 더욱 향상된 현실감과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미래 지향적인 디바이스를 선보일 것으로 예측합니다. 애플 vision Pro는 익숙함을 유지하면서도 완벽히 새로운 제품으로, 물리적인 공간 안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고, 청각적으로 들을 수 있으며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눈, 손, 음성을 가장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도구로 활용하여 비전 프로를 제어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디스플레이의 틀의 구속을 받지 않고 주변 환경을 무한한 캔버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나 앱을 이용하고 원하는 크기로 조절하며,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고 완전 새로운 형식으로 중요한 순간들을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